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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정신과 글로벌 리더십을 지닌
창의적 간호전문인 양성

교과목개요

임상기본간호학(II)

인간의 기본 생리적 요구인 체온유지, 산소화, 배설 요구를 이해하고, 특수상황인 투약, 수술주기, 임종간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서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을 학습한다.

교육심리

교육현장에서 직면하게 될 교육적인 문제를 심리학적인 원리, 원칙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소양과 방법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간호관리학(I)

인간을 간호하는데 필요한 감염관리인 투약, 상처간호에 대한 통합적 간호지식과 사회 생리적 간호지식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I)

성인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건강요구를 이해하며,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간호과정에 적용하며 건강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립하여 개별적인 간호계획을 수행한다.

정신간호학(I)

정신건강의 유지 증진과 정신장애의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익혀 정신건강 요원으로서 치료적인 인간관계를 학습하며 대상자의 건강요구에 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방법을 배우고 이를 실습현장에 적용한다.

지역사회간호학(I)

지역사회간호학 총론 과정으로 지역사회간호의 기본개념과 원리, 지역사회간호사의 역할과 지역사회보건의료체계를 이해하여 지역사회와 건강에 대한 거시적 안목을 갖는 과목이다.

여성건강간호학(II)

임신에 따른 여성 중심적이고 가족중심적인 건강관리를 이해하고, 임신의 변화와 이상에 잘 대처하며, 분만산부 및 산욕부 여성의 발달위기 및 상황위기를 사정하여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간호과정에 적용한다.

성인간호학(II)

간, 담도 췌장, 호흡기, 근골격계 질환을 가진 성인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 간호지식 및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 창의적,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아동간호학(II)

위장관계, 호흡기, 혈액 및 면역기능 및 내분비계와 관련된 건강문제를 가진 아동의 일반적 증상, 치료적 중재와 간호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통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며,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절차 및 방법, 교육과정 운영상의 실제적인 문제를 분석, 검토한다. 교육평가의 개념과 유형, 평가도구의 작성, 시행, 절차, 결과해석 등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