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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정신과 글로벌 리더십을 지닌
창의적 간호전문인 양성

교과목개요

아동간호학(III)

순환기능, 배설 및 생식기능, 운동기능 장애와 관련된 건강문제를 가진 아동의 일반적 증상, 치료적 중재와 간호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통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기본간호학실습(II)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건강증진을 위한 간호기술을 안전하고 능숙하게 적용한다.

성인간호학(I)

성인의 공통 간호문제와 위장계 질환을 가진 성인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 간호지식 및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 창의적,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아동간호학(I)

아동의 건강사정과 입원 아동과 관련된 간호를 파악하고 정상신생아와 고위험신생아의 건강문제를 확인하며 선천성기형을 동반한 아동 간호에 필요한 전공지식을 습득하여 통합적으로 간호 실무에 적용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 과정을 적용한다.

여성건강간호학(I)

여성의 생의과정을 통해 경험하는 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여성건강간호의 철학과 개념 및 임산부, 분만 산부, 산욕부의 특성을 설명하고 간호과정에 적용한다.

노인간호

노인의 특성과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노인병 예방, 치료, 재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건강중재법을 학습한다.

감염관리

글로벌 사회의 정책변화와 건강관련 정보습득을 통한 현장 실무역량 강화한다.

아동간호학실습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성장발달 과정에 따른 아동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주어진 간호 상황에 따라 아동과 가족의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비판적 사고를 통한 적절한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정신간호학실습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정신장애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익혀 정신건강 요원으로서 치료적인 인간관계를 적용하며, 간호 대상자의 정신건강문제를 파악하여 대상자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방법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교수매체의 개념과 활용방법 등을 학습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고 수업하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