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독교 정신과 글로벌 리더십을 지닌
창의적 간호전문인 양성

교과목개요

아동간호학(III)

순환기능, 배설 및 생식기능, 운동기능 장애와 관련된 건강문제를 가진 아동의 일반적 증상, 치료적 중재와 간호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비판적 사고에 근거하여 통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노인간호

노인의 특성과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노인병 예방, 치료, 재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노인건강증진을 위한 건강중재법을 학습한다.

감염관리

글로벌 사회의 정책변화와 건강관련 정보습득을 통한 현장 실무역량 강화한다.

아동간호학실습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성장발달 과정에 따른 아동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주어진 간호 상황에 따라 아동과 가족의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비판적 사고를 통한 적절한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정신간호학실습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정신장애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익혀 정신건강 요원으로서 치료적인 인간관계를 적용하며, 간호 대상자의 정신건강문제를 파악하여 대상자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방법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 컴퓨터,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교수매체의 개념과 활용방법 등을 학습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고 수업하는 능력을 기른다.

인간심리의이해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으로서 인간의 행동과 제 심리에 대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심리적 부적응 및 이상 행동을 정의하여 건강한 심신을 위한 예방, 치료 및 재활 활동 등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생활스포츠(II)

생활 스포츠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신체활동 부족, 자기표현의 기회 상실, 인간관계 등과 관련하여 신체 능력을 향상시키고, 생활에 활력을 가지도록 하여 대학생의 건강유지 및 체력관리, 스트레스 관리, 원만한 사회생활 유지 등 보다 밝고 풍요한 삶과 행복함을 추구하기 위함이다.

간호학개론

간호전문직을 역사적 관점과 전문직관, 그리고 간호와 관계된 철학적 이론을 근거로 학습하여 간호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춘다.

디지털리터러시

디지털 기술, 데이터, 정보, 콘텐츠, 미디어에 접근하고, 이를 통해 관리, 통합, 분석, 평가, 해결, 소통하며,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소양을 익힌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기술에 의한 생각의 방식변화, 디지털 미디어의 역기능과 순기능, 디지털 콘텐츠의 창작,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식의 공유 등에 대하여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