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독교 정신과 글로벌 리더십을 지닌
창의적 간호전문인 양성

교과목개요

인간심리의이해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으로서 인간의 행동과 제 심리에 대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심리적 부적응 및 이상 행동을 정의하여 건강한 심신을 위한 예방, 치료 및 재활 활동 등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생활스포츠(II)

생활 스포츠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신체활동 부족, 자기표현의 기회 상실, 인간관계 등과 관련하여 신체 능력을 향상시키고, 생활에 활력을 가지도록 하여 대학생의 건강유지 및 체력관리, 스트레스 관리, 원만한 사회생활 유지 등 보다 밝고 풍요한 삶과 행복함을 추구하기 위함이다.

간호학개론

간호전문직을 역사적 관점과 전문직관, 그리고 간호와 관계된 철학적 이론을 근거로 학습하여 간호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춘다.

인간관계와 의사소통론

인간의 성격유형과 심리, 발달상태, 정서, 행동의 동기, 사회행동, 조직행동, 의사결정을 이해하고,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인간관계의 원리에 대해 학습하며, 의사소통의 이론과 실제를 익히고 상황 중심의 실습을 통하여 간호 현장에서 간호대상자, 가족, 치료팀과 촉진적 관계를 형성하고,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적용한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성취도 향상 등 활기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한 교과목으로 대학 및 학과 생활 전반에 대해 소개하며, 효과적인 진로설계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가족과건강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단위로서의 가족을 이해하고 그 생성과정과 성장발달, 다양한 가족의 형태 및 건강한 가족의 특성을 확인함으로써 가족과 건강문제에 대한 기초를 마련한다.

환경과간호

환경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여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지식을 익힌다.

감염관리

글로벌 사회의 정책변화와 건강관련 정보습득을 통한 현장 실무역량 강화한다.

소통과공감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서를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고력과글쓰기

자신의 의사와 생각을 정리하여 쓰고 발표하는 수업과정을 통하여 사고력 향상과 바른 언어생활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