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안산시 늘봄학교 초등학생 대상 ‘건강탐색 Hero’ 특강 실시
-지역사회 초등학생에 건강ㆍ간호 체험으로 생명존중 및 예방교육 전파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간호학과는 지난 10월 25일 안산시 늘봄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탐색 Hero’ 특강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초등학생들이 건강과 생명존중의 가치를 직접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염정원 교수와 김민경 교수가 강연을 맡고 한은진 직원이 전반적인 운영 준비와 지원을 담당했고, 대학 성실관 간호학과 강의실과 실습실에서 진행되었으며 9시부터 13시까지 4시간동안 실시되었다.
이번 행사는 ▲ Vital 올림픽 ▲ 감염 탈출 보드게임 ▲ 손위생 수행하기 ▲ 수술실 간호사 체험▲ 상처 드레싱 간호’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의 흥미를 높였다.
행사에 참여한 한 초등학생은 “많이 뛸수록 산소가 더 필요해서 심장이 더 빨리 뛰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TV에서 보던 멋진 간호사 선생님들이 하는 일이 생각보다 어렵지만 정말 재미있었다. 그리고 간호사가 되기 위해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참여소감을 전했다.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염정원 교수는 “초등학생들이 코로나 이후 학교에서 손위생을 배워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낀 계기가 되었다. 직접 체험한 감염관리, 손위생, 수술실 간호 등의 활동은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돌봄의 마음’을 담은 실천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진심으로 돕고자 하는 마음을 기억하고 여러 경험을 통해 자신이 진정 원하는 꿈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안산대학교 간호학과는 앞으로도 지역사회 초·중·고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건강교육 및 간호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학생들이 실습 중심의 학습뿐 아니라 지역사회 돌봄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