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 안산시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센터장 안산대학교 변성원 교수)는 관내 사업장 근로자들의 3고(고혈압, 고혈당, 고콜레스테롤)의 집중관리를 위해 지난 3월부터 10월 말까지 ‘3고를 잡자~! 근로자 집중관리 소모임’을 운영하였고, 총 4개 사업장(롯데알미늄, LG이노텍, 현대인프라코어, 조흥) 49명의 근로자가 참여하였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3개월 동안 임상영양사와 함께 월 1회의 올바른 영양 식습관 관련 교육과 상담을 진행하였고, 고혈압·당뇨병 관리를 위한 스트레칭과 근력 및 유산소 운동법 등 개인의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행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천하도록 촉진하였다. 최근 3개월 간 프로그램에 참여한 근로자 49명 중 23(46.9%)명이 1kg~8kg의 체중 감량을 경험하고 있었다.
참여자들은 프로그램이 구체적이고 실천가능한 내용들이어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천할 것이라 다짐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 시간이나 차수를 늘렸으면 좋겠으며, 다른 근로자들에게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추천 하고 싶다고 하였다.
변성원 센터장은 “근로자 소모임에 대한 참여자들의 열의가 뜨겁고 집중도가 높았기도 하고 프로그램 운영 결과 대상자들의 신체적·심리적 효과가 보여서 의미가 크게 느껴진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스스로 건강생활실천 계획을 잘 실천하는 등 관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고당센터와 기업을 비롯한 주변의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당센터는 근로자 집중상담 소모임 외에도 ▲고혈압 당뇨병 상설교육(매주 화, 목 10시) ▲내소자 1:1 맞춤형 건강상담 ▲지역사회 순회교육 및 건강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혈압·당뇨병과 관련된 자세한 상담 및 예약은 안산시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031-416-9088)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