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독교 정신과 글로벌 리더십을 지닌
창의적 간호전문인 양성

교과목개요

지역사회간호학실습

지역사회간호의 이론 및 개념을 바탕으로 보건소 및 산업장 건강관리실의 기능 및 업무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주민(다문화 인구 포함)의 질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유지증진 시킬 수 있는 지역건강관리자로서의 기본적인 능력을 개발한다.

통합시뮬레이션실습(I)

임상실습에서 다루는 문제 상황을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해 간호문제를 사정하고 간호중재를 적용한다.

간호연구및통계

간호현장에서 연구문제를 선정하고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자료수집, 분석, 결과해석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연구논문을 이해하고 실제연구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지역사회간호학(IV)

환경위생, 모자보건, 산업보건 등에 대한 개념과 건강관리방안을 이해하고, 지역사회건강관리자의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성인간호학실습(IV)

성인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건강요구를 이해하며,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간호과정에 적용하며 건강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립하여 개별적인 간호계획을 수행한다.

정신간호학(IV)

정신장애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익히고 정신건강 요원으로서 대상자의 건강요구에 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간호과정을 근거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건법규

보건, 의료, 의약 관련 법령의 체계와 간호사 국가시험에 출제되는 보건, 의료, 의약관련 법규를 학습한다.

TOEIC(I)

국제 활동에 필요한 영어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는 TOEIC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영어청취, 어휘, 문법, 독해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생명의료윤리

간호실무현장에서 발생하는 생명의료 갈등 문제에 대한 윤리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올바른 간호·보건인의 전문직 가치관 정립에 도움을 준다.

보완대체요법및실습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보완대체 간호중재를 통해 총체적인 간호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비침습적이고, 통증완화에 도움을 주는 발 반사요법을 실습한다.